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청소년 범죄 증가와 촉법소년 개정의 필요성"

by 니디아로그 2023. 11. 26.

촉법소년

2017년부터 작년까지 청소년 범죄 건수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촉법소년 이러한 문제가 검토되는 이유는 범죄 발생 건수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2017년에는 척법 미성년자 범죄 건수가 7,000건이었지만 작년에는 12,000건으로 크게 증가했습니다.


최근, 10세에서 촉법소년 문제에 대한 논의가 더욱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청소년 범죄 건수가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통계에 따르면, 2017년에는 척법을 통해 처벌될 수 있는 미성년자의 범죄 건수가 7,000건이었습니다.

그러나 작년에는 12,000건으로 크게 증가했습니다. 이는 약간의 변화나 주의를 요하는 수치가 아니라 큰 문제로 엄두를 졌습니다.


최근 몇 년간 청소년 범죄의 증가세는 뚜렷하게 나타났습니다.

이러한 문제는 사회 전반에서 주목받고 있으며, 그 이유도 분석되고 있습니다. 청소년의 범죄 발생과 관련된 이유는 다양하지만, 일부 전문가들은 가정환경, 교육 환경, 리더십 등의 사회적 요소들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하고 있습니다.


청소년 범죄가 증가하는 원인 중 하나는 가정 환경의 문제입니다.

가정 내에서의 양육환경, 부모의 소통과 관리 방식 등이 청소년 범죄와의 연관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또한, 교육 환경 역시 청소년 범죄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학교에서의 교육 방침, 학교폭력 문제 등이 청소년의 범죄 추가적인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리더십 부재 역시 청소년 범죄의 증가를 촉진하는 요인 중 하나입니다. 리더십이 부족한 사회에서는 젊은이들이 모범을 따를 수 있는 훌륭한 로모델을 찾기 어렵습니다. 이로 인해, 청소년들은 부정적인 영향력이 넘치는 행동을 본따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고 청소년 범죄의 증가를 막기 위해 사회적인 프로그램과 정책이 필요합니다. 가정, 학교, 사회의 협력을 통해 청소년들에게 적절한 교육, 안전한 환경, 긍정적인 리더십을 제공할 필요가 있습니다. 정부와 시민들은 이러한 문제를 인식하고, 청소년들의 안전과 성장을 위한 다양한 대책을 마련해야 합니다.

촉법소년 14세 미만 미성년자가 형사 처벌을 받지 않는 문제가 사회적 이슈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정부는 이 상한 연령을 변경하여 13세 미만의 미성년자도 처벌을 받을 수 있도록 검토하고 있습니다. 주요 국가의 촉법소년 연령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일본: 촉법소년 연령은 20세입니다. 일본에서는 20세 이상이어야 성인으로 간주되며, 20세 미만의 미성년자는 촉법소년으로 분류되어 형사 처벌을 받지 않습니다. 2. 미국: 촉법소년 연령은 주별로 상이하며, 대부분의 주에서는 18세를 기준으로 합니다.

하지만 일부 주에서는 17세 이하의 미성년자도 형사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 3. 중국: 촉법소년 연령은 14세로 정해져 있습니다. 중국에서는 14세 미만의 미성년자가 형사 처벌을 받지 않습니다.

4. 한국: 현재 한국에서는 촉법소년 연령은 19세입니다. 하지만 정부는 이를 13세로 낮추려는 검토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주요 국가에서 촉법소년의 연령에 대한 다양한 기준이 있습니다.

현재 한국 정부에서도 이 문제에 대한 검토를 진행하고 있으며, 13세 미만의 미성년자도 형사 처벌을 받을 수 있도록 변경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가 사회적 이슈로 다뤄지고 있으며, 이에 대한 논의와 조치가 필요한 시기입니다.

촉법소년 규정 개정의 필요성

  • 촉법소년 규정은 형법에 대한 개정이 필요하다.

  • 2017년 촉법소년 범죄 현황인 7,897건에서 2020년에는 10,584건으로 증가하고 있다.
  • 인구 감소에도 불구하고 촉법소년 범죄는 계속 증가하고 있다.

촉법소년 규정은 현재 형법에 대한 개정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강조하는 것이 중요하다.

2017년의 촉법소년 범죄 건수인 7,897건에서 2020년에는 10,584건으로 증가하고 있다. 이는 인구가 줄고 있는 상황에서도 범죄 촉법소년의 수가 계속해서 늘어나고 있다는 말이다. 따라서 이러한 상황에서 촉법소년 규정에 대한 형법 개정은 필수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이에 대한 계획과 조치가 마련되어야 한다.

촉법소년의 건수가 증가하고 있는 것은 큰 문제입니다. 1953년 소년법이 제정된 이후로 촉법소년의 연령을 변경한 적이 없었지만, 2021년 6월부터 법무부에서 법 개정 작업을 시작했습니다.

이번 개정안의 핵심은 만 13세 미만을 촉법소년으로 규정하는 것입니다. 그 이유는 소년들에게 더욱 강력한 보호를 제공하고자 함에 있습니다. 촉법소년, 즉 범죄를 저지른 미성년자의 건수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는 사회 안전과 청소년 보호에 대한 중대한 문제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현재 촉법소년의 기준은 만 14세 이상으로 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이 연령 기준은 오래된 것으로, 법 개정이 필요한 시점에 와 있습니다.

법무부는 2021년 6월부터 소년법 개정 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번 개정안에서는 촉법소년의 연령을 만 13세 미만으로 낮추는 것이 핵심적인 내용입니다. 이는 촉법소년들의 보호와 교정에 더욱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한 조치입니다.

만 13세 미만으로 연령을 낮추면, 총포나 폭발물 등 위험한 물질에 대한 범죄 등 특정 범죄 유형에 대한 처벌도 더욱 강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러한 방안을 통해 촉법소년들에 대한 예방과 교정 시스템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이번 법 개정안은 소년들의 안정적인 성장과 보호를 위해 시급하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는 청소년 범죄 예방과 사회 안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는 법무부의 노력과 전문가들의 의견을 반영한 결과이므로, 신중한 검토와 적절한 시행이 필요합니다.
  1. 1953년 소년법이 제정된 이후 촉법소년의 연령 변경 없음
  2. 2021년 6월부터 법무부에서 법 개정 작업 시작
  3. 촉법소년 연령을 만 13세 미만으로 변경하는 것이 핵심
  4. 촉법소년 보호와 교정에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한 조치
현재의 촉법소년 연령 기준은 만 14세 이상이지만, 이는 오래된 기준이며 법 개정이 필요한 시점에 와 있습니다.

법무부에서 진행 중인 법 개정 작업에서는 만 13세 미만으로 촉법소년의 연령을 낮추는 것이 핵심적인 내용입니다. 이를 통해 촉법소년들에 대한 보호와 교정 시스템을 보다 강화하고 범죄 예방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개정안의 내용은 촉법소년들에게 더 강력한 처벌을 적용하기 위한 것입니다.

특히 총포나 폭발물 등 위험한 물질과 관련된 범죄에 대한 처벌이 강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는 촉법소년들에 대한 교정과 재범 방지를 위한 예방적인 조치로 볼 수 있습니다. 이번 법 개정안은 소년들의 안정적인 성장과 사회 안전을 위해 시급하게 필요한 조치입니다.

법무부의 노력과 전문가들의 의견을 반영한 결과이므로, 신중한 검토와 적절한 시행이 필요합니다. 이를 통해 촉법소년 문제에 대한 대응을 더욱 효과적으로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미성년자 보호의 필요성과 촉법소년 개념의 어려움

미성년자는 성숙해지는 과정에 있는 단계로, 그들을 보호해야 함을 강조합니다.

그러므로 촉법소년 또는 형사미성년자 개념을 완전히 없애기는 어려운 상황입니다. 촉법소년은 많은 범죄를 저지르며, 이러한 범죄의 흉악성은 심각한 사례입니다.

미성년자를 성숙해지는 과정에 있는 단계로 인식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성장과 발달의 과정에서 미성년자는 아직 사회의 규범과 법률에 대한 충분한 이해와 판단력을 보유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보호의 필요성이 있으며, 이를 위해 촉법소년 또는 형사미성년자 개념이 존재합니다.

촉법소년은 미성년자이지만 범죄를 저지르는 경우를 가리킵니다.

촉법소년이 저지르는 범죄는 매우 빈번하게 발생하며, 그 흉악성도 매우 심각한 사례가 많습니다. 이러한 범죄 행위는 촉법소년 자신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들에게도 피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미성년자가 성숙해지는 과정에서 보호되어야 하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첫째, 미성년자는 아직 사회적인 규범과 법률을 충분히 이해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이는 그들이 올바른 판단을 내릴 수 없게 하며, 범죄에 더 쉽게 빠질 수 있습니다.

둘째, 미성년자들은 아직 심리적으로 다른 성인과 구분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들은 감정과 충동에 민감하며, 쉽게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심리적 특성은 그들이 범죄에 끌릴 가능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미성년자들은 사회적인 영향력에 민감하게 반응할 수 있습니다.

그들은 그룹의 영향을 받기 쉽고, 다른 사람으로부터의 격리나 괴롭힘에 쉽게 빠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보호의 필요성이 큰 것입니다.

그러나 촉법소년 개념이 완전히 없어지는 것은 어려운 문제입니다.

모든 미성년자가 성숙해진다고 가정하기는 어렵기 때문입니다. 범죄를 저지르는 미성년자가 여전히 존재하며, 그 범죄의 형태와 흉악성은 심각합니다. 따라서 촉법소년 또는 형사미성년자 개념은 여전히 유지되어야 합니다.

촉법소년 의 수가 증가함에 따라 소년범죄 중 강력 범죄의 비율이 크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2005년에는 평균 2.3% 수준이었으나 최근에는 4.86%까지 상승하였습니다. 특히 소년 강력범죄 중 성범죄 비율은 2000년의 36.3%에서 2020년에는 촉법소년 에 의한 것이었습니다.

이러한 추이를 고려할 때, 촉법소년을 폐지하는 의견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 소년범죄 중 강력 범죄의 비율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 2005년에는 소년 강력범죄 비율은 평균 2.3%였지만, 최근에는 4.86%로 상승하였습니다.

  • 특히, 성범죄 비율은 2000년의 36.3%에서 2020년에는 촉법소년에 의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연도 소년 강력범죄 비율(%)
    2000 36.3
    2005 2.3
    2020 4.86

    따라서, 이러한 경향을 감안할 때, 촉법소년을 폐지하는 것이 소년 범죄의 예방과 처벌에 대한 효과적인 대책일 수 있습니다.

    전체 소년인구 감소 추세에도 촉법소년 범죄는 매년 증가

    대한민국에서 촉법소년 범죄는 매년 증가 추세에 있습니다.

    비록 전체 소년인구가 감소하고 있지만, 촉법소년 범죄는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예를 들어, '17년에는 촉법소년 범죄가 7,897건이었지만, '21년에는 대폭 증가하여 12,502건으로 기록되었습니다.

    이러한 문제에 대해 법무부는 촉법소년 문제에 전략적으로 접근하고 있습니다.

    촉법소년은 범죄를 저지른 소년들을 가리키는 용어로, 존재 자체가 그 자체가 사회적 문제입니다. 촉법소년 범죄의 상승세를 막기 위해 철저한 예방과 교육, 법적 처벌 등의 다양한 방법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촉법소년에 대한 법적 책임은 더욱 확대되었으며, 촉법소년이 범죄를 저지를 경우 보다 엄격한 처벌과 강력한 기관 조치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조치는 범죄 예방과 사회 안전을 위한 중요한 단계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위와 같은 노력에도 불구하고 촉법소년 범죄가 증가하고 있는 것은 사회적 문제의 복잡성을 보여줍니다. 이에 대해 사회 전반에서 주의를 기울이고 철저한 예방 시스템을 구축하여 촉법소년 범죄를 줄이는 데 더 많은 노력이 필요합니다.

    촉법소년 범죄에 대한 대응 방안

    1. 예방 교육의 강화: 청소년들에게 범죄의 후유증과 이에 따른 법적 책임을 알려주는 예방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해야 합니다.
    2. 사회적 지원 기관의 강화: 촉법소년들을 위한 심리치료, 교육 등의 사회적 지원 기관을 강화하여 이들이 범죄로 치르지 않도록 지원해야 합니다.
    3. 가해자의 법적 책임 강화: 촉법소년이 범죄를 저지를 경우, 엄격한 형사 처벌을 받도록 하여 범죄 예방 효과를 높여야 합니다.

    4. 사회적 관심과 참여의 증진: 촉법소년 문제는 사회적 문제로서 사회 전반에서의 관심과 참여가 필요합니다. 지역사회와 학교, 가정 등 모든 사회 구성원이 함께 협력하여 범죄 예방에 노력해야 합니다.

    위의 대응 방안을 통해 촉법소년 범죄의 증가 추세를 완화시키고, 청소년들에게 안전하고 건전한 사회를 제공할 수 있는 노력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촉법소년 범죄 현황 (2017년 vs. 2021년)


    연도 등록 건수
    2017년 7,897건
    2021년 12,502건

    촉법소년 자료에 따르면, 촉법소년의 범죄는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다. 장기 소년원 송치의 최대기간은 2년이기 때문에, 몇 가지 극단적인 상황에서라도 촉법소년이 받을 수 있는 최대 처벌은 '소년원 2년 수용'이라고 할 수 있다. 촉법소년의 범죄가 증가하는 것은 매우 우려스러운 상황이다.

    현재 계속해서 범죄 발생률이 높아지고 있고, 이에 대한 적절한 처벌과 교정이 필요하다. 그러나 장기 소년원 송치의 최대기간이 2년으로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심각한 범죄를 저지르더라도 특정 기간 이후에는 다시 사회로 복귀할 수 있다는 점이 문제이다. 어떤 죄의 경중이나 피해 규모와 상관없이, 촉법소년이 받을 수 있는 처벌은 최대로 2년만 되기 때문에, 사회의 안전과 피해자의 보호를 위해서는 이런 시스템에 대한 재고가 필요하다.

    범죄를 저지른 촉법소년에게는 적절한 교정과 처벌이 이루어져야 하며, 더 긴 기간 동안 감호될 수 있도록 법와 제도적 개선이 이루어져야 한다.
  • 촉법소년의 범죄는 계속 증가하고 있다.
  • 장기 소년원 송치의 최대기간은 2년이다.

  • 최대한으로 받을 수 있는 처벌은 '소년원 2년 수용'이다.
  • 촉법소년에게는 적절한 교정과 처벌이 이루어져야 한다.


  • 구분 내용
    범죄 발생 지속적으로 증가
    장기 소년원 송치 최대기간 2년
    최대 처벌 '소년원 2년 수용'
    필요한 조치 촉법소년에 대한 적절한 교정과 처벌, 법와 제도적 개선


    촉법소년에 대한 보호처분은 필수적

    촉법소년에게 아무런 제재가 없는 것은 아니며, 비록 형사 처벌을 받지는 않지만 보호처분이 내려집니다.

    촉법소년은 형사미성년자보다 큰 개념으로 이해되며, 형사미성년자로서 형사 처벌을 받지 않게 됩니다. 촉법소년과 형사미성년자는 유사하지만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형사미성년자와 마찬가지로 촉법소년도 미성년자에 속하지만, 촉법소년은 심각한 범죄 행위를 저지르는 경우 미성년자보다 더 신중한 처리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촉법소년에게는 보호처분이 내려지는데, 이는 그들의 안전과 재생활에 도움을 주기 위함입니다.

    보호처분은 촉법소년을 사회로부터 격리시키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그들을 돌보고 지원하기 위한 조치입니다. 이 조치는 촉법소년의 사회 복귀를 지원하며, 그들이 범죄로부터 벗어나 새로운 시작을 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촉법소년에게 내려지는 보호처분은 각 개인의 상황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이들은 사회 복귀에 필요한 교육, 상담, 직업 훈련 등을 포함한 다양한 프로그램에 참여하게 됩니다. 또한, 가정이나 시설에 대한 감독과 지원도 이루어집니다.

    이러한 보호처분은 촉법소년들을 위한 더 나은 사회 재생산을 위해 필수적인 조치입니다. 이를 통해 촉법소년들은 범죄의 연속성에서 벗어날 수 있고, 사회적으로 재통합되며 성공적인 삶을 살아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촉법소년에게 내려지는 보호처분은 미성년자의 법적 지원 체계 중 가장 중요한 부분이며, 그들의 안전과 성공적인 재생활을 위한 필수적인 도구입니다.

    촉법소년은 형사법에서 사용되는 용어로써, 성인과 비교하여 범죄능력, 아동보호 및 재교육의 필요성 등의 요소를 고려하여 미성년자에게 적용되는 제한된 법적 지위를 가리킵니다. 이 용어는 촉법소년의 범죄 행위가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면서 논란의 여지가 생겼습니다. 촉법소년이민정부의 구성원들은 촉법소년 제도 폐지 및 연령하향을 주장하고 있습니다.

    폐지를 주장하는 이들은 촉법소년 제도가 범죄 경력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미성년자가 범죄를 저지르더라도 적절한 교육과 사회적 지원을 통해 회복할 수 있는 가능성을 배제한다고 주장합니다. 이에 따라 범죄에 대한 처벌은 성인과 미성년자를 동일하게 적용해야 한다는 주장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반면 촉법소년 제도를 유지해야 한다는 의견도 존재합니다.

    이들은 촉법소년 제도가 미성년자의 양육과 교육에 대한 특별한 보호를 제공하며, 미성년자의 사회 복귀를 위한 프로그램을 갖출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고 주장합니다. 그래서 이들은 촉법소년 제도를 유지함으로써 미성년자의 고립과 재범 가능성을 최소화할 수 있다고 봅니다. 촉법소년 제도 폐지 및 연령하향에 관한 논란은 여러 측면에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아래는 그 요약입니다.
    1. 촉법소년 제도 폐지를 주장하는 측의 주장:
      • 촉법소년 제도는 미성년자의 회복력과 재범 가능성을 고려하지 않는다.
      • 범죄에 대한 처벌은 성인과 미성년자를 동일하게 적용해야 한다.

    2. 촉법소년 제도 유지를 주장하는 측의 주장:
      • 촉법소년 제도는 미성년자의 보호와 사회 복귀를 위한 프로그램을 갖출 수 있게 한다.
      • 미성년자의 고립과 재범 가능성을 최소화할 수 있다.
    이러한 논쟁과 관련해서는 다양한 연구와 통계 자료도 존재합니다.

    아래는 관련 자료를 요약한 표입니다.
    주장 연구 및 통계 자료
    촉법소년 제도 폐지 - 범죄에 대한 처벌은 미성년자와 성인을 구분하지 않아야 한다는 범용주의 측면에서 주장됨
    - 하지만 회복 프로그램을 갖출 수 있다는 학계적인 반대 의견도 존재
    촉법소년 제도 유지 - 촉법소년 제도는 재범 가능성을 최소화하고 사회 복귀를 위한 프로그램 제공 가능성 있음
    - 그러나 촉법소년이 범행을 저지를 수 있으므로 양형의 종합적 판단 필요

    이러한 논의는 사회적으로 중요한 문제이므로 잘 고려해야 할 것입니다. 미성년자에 대한 법적 지위에 대한 개선과 사회적 보호의 균형을 이루는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촉법소년 폐지 여부에 대한 정부의 입장

    정부는 아직까지는 촉법소년 폐지에 대해 신중한 입장입니다. 현재까지는 아직 관련 결정이 나오지 않았으며, 결정이 이루어질 경우 추후 업데이트하도록 하겠습니다. 촉법소년은 형사책임에서 완전히 제외되어 보호처분 대상이 되지 않는 이유는 촉법소년의 나이보다 어릴 때 기인합니다.

    이러한 제도는 촉법소년의 특수한 상황과 개발 단계에 따라 현실적인 보호와 재개발에 중점을 둔 것입니다. 정부는 촉법소년 문제에 대한 여러 측면을 고려하여 신흥 보호 청소년에 대한 적절한 대처방안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촉법소년 제도의 개선을 통해 청소년의 범죄 예방 및 사회 복귀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또한, 정부는 저출산 문제와 청소년 범죄 예방에 대한 노력을 같이 진행하고 있습니다. 촉법소년 문제는 사회적 갈등과 안전 문제와도 연관이 있기 때문에, 정부는 이를 ganzhin적인 접근으로 다루고 있습니다. 촉법소년 폐지와 관련된 결정이 이루어지는 대로, 해당 내용을 바탕으로 블로그를 업데이트하여 보도하겠습니다.

    현재까지의 정부의 입장은 촉법소년 문제를 신중하게 검토 중이며, 청소년의 보호와 재개발을 위한 대처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는 점을 알려드립니다.Previous Part "청소년 은행 근무 알바 어떻게 생각하세요?"라고 물었을 때,"어떤 문제가 발생하는 건가요?" 라고 대답하였습니다. 촉법소년법에 따르면, 14세에서 18세까지의 아이들은 형사책임능력이 부족하다고 간주됩니다.

    그러므로 형사상 처벌을 받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은행에서의 알바 일자리에 대해서 걱정하는 것이라면, 법적으로 문제가 생기지 않을 것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Revised Part 촉법소년으로 인해 형사상 처벌을 받지 않는 이유는 나이가 어려서 '형사책임능력'이 없다고 판단되기 때문입니다.

    이는 촉법소년이 형벌 법령에 저촉되는 행위를 할 수 있음에도 형사상 처벌을 받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촉법소년은 10세에서 13세까지를 의미하며, 관할 법원의 판단 하에 형사사건 처리 시 특정 제한 사항이 적용됩니다. - 형사미성년자: 14세에서 18세까지의 아이들로, 형사책임능력이 부족하다고 간주되어 형사상 처벌을 받지 않습니다.

    - 촉법소년: 10세에서 13세까지의 아이들로, 형사책임능력이 더욱 미비하다고 간주되어 형사상 처벌을 받지 않습니다. 이러한 분류는 어린이의 성장과 법적 보호를 고려한 것이며, 알바 일자리와 관련하여 법적 문제가 발생하지 않을 것임을 알려드릴 수 있습니다. 촉법소년에 대한 중요 사항:
    1. 촉법소년: 10세에서 13세까지의 아이들
    2. 형사미성년자: 14세에서 18세까지의 아이들

    법적 분류 형사책임능력 여부 형사상 처벌 여부
    촉법소년 미비함 받지 않음
    형사미성년자 부족함 받지 않음

    은행에서 알바 일자리에 대한 걱정이 있다면, 법적으로 문제를 일으키지 않을 것이니 안심하셔도 됩니다.